New Teachers Pilates Teachers In Training

더욱 효과적인 티칭연습을 위한 5단계

May 9, 2019

For my Korean friends:

새내기 필라테스 강사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으로써, 나는 종종 새내기 필라테스 강사들에게  “주변의 모든 친구들과 가족들에게 가르치는 연습을 해보세요”라고 반복적으로 말하는 내 자신을 발견하곤 한다. 하지만 우리가 어떻게 해야지만 이런 연습시간을 최고로 활용할수 있을까?

글쎄, 당신은 운이 좋다! 당신의 티칭 능력을 크게 향상시켜줄수 있을뿐만 아니라 당신의 전반적인 이해까지도 도울수 있는 티칭연습 가이드를 함께 나누어 보고자 한다.

최근의 많은 새로운 연구 결과들을 통해 알수 있듯이, 우리가 단어나 문장을 직접 소리내어 말로 이야기 하는 것은 기억에 엄청난 도움이 될수 있다. 연구내용에 의하면, 개인이 기억하고자 하는 리스트들 중에서 몇몇 단어를 말로 이야기 하거나 또는 심지어 단순히 입모양 으로만 흉내를 내어도 기억을 하는데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한다. 모든것들을 다 큰소리로 무작정 이야기 한다고 해서 이런 효과를 얻을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아이디어나 단어에 집중하여 그부분을 크게 말로 이야기 해본다면 나중에 그부분을 구분하거나 기억하는데 도움이 될것이다.

따라서 시작하는 단계에 있는 강사라면 크게 말로 이야기 해보길 바란다.

운동의 이름이나 큐를 반복함으로써, 내용을 기억할수 있는 확률이 더 많아질 것이다. 여러분 본인을 위해서 다시한번 정보를 상기시킬수 있는 과정일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티칭에도 훨씬더 잘 적용시킬수 있게 될것이다.

여러분과 함께 공유하고자 하는 하기의 티칭연습 가이드를 통해서 여러분은 말로 크게 이야기 해볼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것이다.

더욱 효과적인 티칭연습을 위한 5단계

  1. 매뉴얼을 보고 빠르게 운동을 다시 복습해 본다.
  2. 이젠 매뉴얼을 내려놓고. 머릿속에 있는 기억을 이용해서 운동을 가르쳐 보도록한다. 각 운동의 동작을 말로 설명해보도록 하되, 운동의 목적이나, 타켓으로 하는 근육, 그리고 일반적으로 주의해야 하는 부분도 함께 이야기 해주도록 한다.
  3. 수강생들에게 피드백을 물어본다.
  4. 생각하지 못했던 큐나, 수강생으로부터 얻은 피드백을 반영한 큐를 말로 이야기 해본다.
  5. 운동을 다시 한번 가르쳐 본다 (1-4 과정을 다시 반복)

위의 티칭연습 가이드 단계중에 나에게 가장 기대되는 단계가 어떤 단계인지 알고 싶지 않은가? 그건바로 3,4 그리고 5번 단계. 다음 운동으로 서둘러 넘어가기 보다는, 한가지 운동을 가르친 이후에 그 운동을 충분히 상기 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흔히 우리는 한가지 운동이 끝나면 바로 다음 운동으로 넘어가는 것에만 급급하기 때문에, 운동을 다시 상기 시켜볼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은 모든 운동이 끝난 이후 밖에 없다. 다시 말하자면, 피드백을 하나씩 적용해보고 그것으로부터 차근차근 배울수 있는 기회를 얻는 대신에 많은 내용의 피드백을 한번에 받아서 한꺼번에 적용하게끔 되는 것이다. 또한, 피드백을 주고자 하는 사람도 운동 이후에 본인이 제안하고자 하는 내용을 모든 수업이 끝날 때까지 다 기억하고 있어야만 한다.

솔직히 말해서, 운동을 하면서 생각했던 모든 내용을 전부 기억 하기란 쉽지 않다. 또한 모든 수업이 끝난 이후에 피드백을 얻게 되면, 각각의 운동에 대한 구체적인 피드백을 얻기에 훨씬 더 어려운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가지 운동이 끝난 이후에 잠시 멈춰서 구체적인 피드백을 얻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어떤 운동을 두번째로 가르치게 된다면 그것은 본인이 처음에 얻었던 피드백을 즉시 적용해 볼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다. 주어진 정보를 다시 반복하고, 새로운 큐를 활용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면 이후에 그 운동을 가르칠 때 기억에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당신이 알고 있는 모든 사람들을 가르쳐 보기 바란다. 상기의 5단계를 활용하는 것을 습관화 해보자.

큐를 사용하거나 각 운동의 개념을 설명하는 것이 아주 자연스러워 질 때까지 조금씩 조금씩 새로운 정보들이 여러분의 티칭기술에 스며드게 될것이다.

처음엔 이 과정이 느리게 느껴질 지라도, 이러한 과정은 여러분의 티칭기술을 새로운 높이의 단계로 향상 시켜주고, 필라테스 강사로써 평생의 시간을 통해 성장할수 있는 귀한 원동력이 될것이다.

XOXO

Holy Furgason

 

 

 

 

 

[1] Canadia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ttp://www.apa.org/pubs/journals/features/cep-64-4-227.pdf

 

    Leave a Reply